본문 바로가기
  • 취미로 시작했다가 취향의 블랙홀로 진화한 모든 것들.
챌린지/탈잉X김나무 데일리미션

탈잉X김나무 이모티콘 챌린지 DAY 29

by 놋지(note-z) 2025. 6. 9.

3-2강 학습후기 및 인증샷

 

3-2강 연령대별 취향저격! 연령별 이모티콘 기획하기

 

 

탈잉 김나무 작가님의 이모티콘 강의 3-2강을 들었음. 이번 강의는 이모티콘을 기획할 때 타겟 연령대별로 어떤 스타일이나 컨셉이 잘 통하는지 자세히 배우는 시간이었다. 누가 사용할지를 생각하며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각 연령대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1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

 

 


정교하기보다는 막 그린듯한 스타일을 선호한다.
- 장난스러운 말이 많은 이모티콘이 인기가 많다. 친구와 진지한 대화보다 장난스러운 대화를 더 많이 하기 때문인 듯.

 

귀여운 것을 좋아한다.
- 유행이 빨리 바뀌기 때문에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짤로 유명해진 캐릭터 이모티콘이나 특정 짤 캐릭터의 팬덤이 생겨 인기를 얻기도 한다.

 

웹툰 관련 캐릭터, 유튜버(실제 사람 영상 편집), 아이돌 관련 이모티콘도 인기다.

 

기타: 낙서체, 유행어 이모티콘 등.

 

 

2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

 


10대처럼 막 그린듯한 스타일이나 귀여운 이모티콘을 좋아한다.

 

하찮은 느낌의 캐릭터도 인기다.
- 자신이 하찮다고 느끼기 쉬운 나이라 공감하는 듯.

 

연애 관련 이모티콘(커플 이모티콘)이 매우 인기다. 
- 김나무 작가님의 두 번째 인기 이모티콘도 연애 관련이고 19탄까지 나왔다고 한다.

 

군대 관련 이모티콘도 수요가 있다.

 

대학 생활이나 특정 과 관련 이모티콘도 있다.

 

회사 관련 이모티콘은 두 가지 스타일이다. 회사 내에서는 명랑하고 공손한 느낌, 회사 밖에서는 울거나 회사 욕하는 속마음 이모티콘.

고전 캐릭터(Y2K, 키티 등 레트로 인기), 웹툰, 애니메이션, 유튜버 관련 이모티콘도 좋아한다.


 


3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

 


회사 관련 이모티콘도 좋아하지만, 20대에 비해 쭈그려져 있기보다는 분노를 표출하는 감정을 담은 이모티콘이 많다고 한다.

 

귀여운 이모티콘도 공통적으로 좋아한다.

 

육아 관련 이모티콘 수요가 많다.

 

커플 이모티콘(부부나 연애 초기 커플 등)도 좋아한다.

 

취미 관련 이모티콘도 인기다. 20대보다 여유가 생기고 취미 자체가 다양해져서인 듯.

 

추억의 캐릭터(텔레토비, 키티, 짱구 등) 이모티콘도 좋아한다.

 

로토스코핑(실제 사람 움직임을 따라 그린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만든, 표정이 리얼한 이모티콘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4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

 


이 연령대도 귀여운 이모티콘을 공통적으로 좋아한다!

 

10대와 달리 반말이나 장난보다는 격식을 갖춘 공손한 표현을 선호한다.
- 긍정적인 느낌의 이모티콘을 더 좋아하며, 꽃, 비타민 같은 그림 요소가 들어간 것을 좋아한다.

 


소녀스러운 감성을 담은 이모티콘(캔디 등)도 선호한다.

 


낙서체보다는 정교하고 잘 그린 이모티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장난치는 듯한 느낌이 사회생활에 맞지 않고, 정교한 것을 사야 돈이 아깝지 않다고 느끼는 듯.


엄마(딸) 관계 관련 이모티콘 수요가 많다.

 

텍스트만으로 된 텍스트콘도 많이 사용한다.

 

 

강의를 듣고 보니, 이모티콘을 만들 때 특정 연령대를 타겟으로 할지 안 할지에 따라 기획 방향이 크게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만들려는 이모티콘이 어떤 연령대에게 인기가 있을지 미리 생각해보는 과정이 중요할 것 같음.

 

 

탈잉 김나무 이모티콘 강의 환급 챌린지 3-2강 학습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