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취미로 시작했다가 취향의 블랙홀로 진화한 모든 것들.
챌린지/탈잉X김나무 데일리미션

탈잉X김나무 이모티콘 챌린지 DAY 4

by 놋지(note-z) 2025. 5. 15.

[소제목 2: 한 번에 승인받는 이모티콘 컨셉잡기 (2-1~16)]


2-1강 학습후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계형 이모티콘



탈잉 김나무 작가님의 '하루 10분으로 이모티콘 작가 데뷔' 강의 2-1강을 수강했음. 이번 강의부터는 본격적으로 이모티콘 컨셉을 잡는 방법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는데, 첫 번째로 다룬 내용은 가장 인기가 많은 컨셉 중 하나 '관계형 이모티콘'이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관계를 바탕으로 한 컨셉이 인기가 많다고 한다.

강의에서는 주로 네 가지 관계에 대한 이모티콘을 다루었음.

1.  가족


나-부모님, 형제자매(언니, 누나, 오빠, 형, 여동생, 남동생), 조부모님(할머니, 할아버지), 친척(고모, 이모, 삼촌, 조카 등) 등 다양한 가족 관계를 대상으로 한다.

 

가족 이모티콘 제작 팁:

  • 실제로 작가 본인이나 가족 구성원이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이모티콘 메시지로 고르면 공감대를 형성하기 좋다고 한다. 예시로 '나무스: 딸에게 보내는 알록달록 말풍선' 이모티콘은 작가님의 어머니가 자주 쓰시는 말을 활용해서 만들었다고 하셨음.
  • 메시지에 맞춰 말풍선 모양을 재미있게 변형하거나 말장난을 넣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하다.
  • 가족 이모티콘은 특히 5월 가정의 달에 판매량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여성이 남성보다 구매량이 월등히 많다고 한다. 특히 모녀, 부녀 관계 이모티콘이 인기가 많은 편인 듯.


2.  연인

  •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대가 연인일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인기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 실제로 전체 1위를 했던 이모티콘 두 개 중 하나가 커플 이모티콘 ('다갸 타댱해')였다는 점이 흥미로웠음.
    (이 이모티콘은 인기가 많아 시리즈가 19개까지 출시되었다고 한다.)

연인 이모티콘 제작 팁 및 주의점:

  • 커플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을 떠올려 메시지를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의할 점은 '우리 커플만 사용하는 특별한 말'보다는 '많은 연인들이 공감하고 사용할 만한 말'을 골라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인기가 없을 수 있다고 한다.
  • 밝고 귀여운 스타일의 캐릭터가 잘 어울리는 편이며, 하트를 만들거나 들고 있는 동작이 많이 사용되는 듯.
  • 커플 캐릭터는 꼭 성별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된다.
  • 서로 다르지만 잘 어울리는 동물을 커플로 만들거나(예: '애기눙 귀여워용'의 토끼와 곰),
  • 같은 종류의 동물 두 마리를 커플로 만들어도 된다(예: '넌 내꺼 난 니꺼'의 토끼 두 마리).
  • 단, 너무 비슷하게 그리지 않고 각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는 것이 좋다고 하셨음.


3.  친구

  • 편하게 이모티콘을 주고받는 관계인 '친구'를 대상으로 한 이모티콘이다.
    예시로는 '틴구야 나와 나와' 이모티콘을 보여주셨음.
  • 친구끼리 사용하는 만큼 반말을 사용하는 이모티콘이 많은 특징이 있다.

4. 직장동료

 

친구 관계 이모티콘보다는 좀 더 조심스럽고 예의를 갖춰야 하는 컨셉이다.

 

직장 동료 이모티콘의 특징:

  • 업무 환경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긍정적**인 내용이 많다.
  • 메시지나 그림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심플**해야 한다.
  • 비즈니스 관계에 맞는 **예의**와 **공손함**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너무 튀거나 개성이 강한 이모티콘은 회사 단체 채팅방 등에서 사용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음.

 

이렇게 2-1강에서는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컨셉인 '관계형 이모티콘'을 다양한 관계별로 나누어 살펴보았음. 어떤 대상을 타겟으로 하느냐에 따라 이모티콘의 분위기나 메시지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다른 컨셉들에 대한 강의도 기대된다.

2-1강 학습시작 & 학습종료 인증샷